안녕하세요,
오늘은 비서 자격증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할게요.

1. 비서가 하는 일?
비서는 하는 일에 따라 전문, 일반, 관리 담당으로 나뉩니다. 전문 비서는 오너와 임원들의 일정을 계획하고 관리, 조정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일반 비서는 임원급의 일정관리와 계획 외로 우편물 및 서류 보관, 문서작성 등 사무업무 보조를 담당합니다.
관리비서는 기업경영과 관련된 행정 및 경제, 정치분야의 실무를 담당하며, 주로 임원급의 보조관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리가 드라마나 예능에서 보는 것과 다르게 상당히 전문적인 일을 하는 직군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주로 채용시 계약직으로 채용되지만, 해당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주관하는 비서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2. 비서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필기를 합격한 후 2년이내에 있는 실기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며 종목은 비서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되며
학점은행제에서 1급은 10학점, 2급은 4학점을 인정해주지만 취업에 있어서 가산점으로 적용되는 곳은 거의 없기 때문에 스펙을 쌓는 목적으로는 부적합한 자격입니다.
비서자격증의 경우 국가기술자격에 해당하는데, 기능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기술자격은 관련 전공 졸업 등의 응시자격을 요구하고있습니다.
다만 비서자격증은 따로 응시자격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은 낮은 자격증이라고 볼수 있어요.
1급을 포함하여 2급이나 3급 역시 응시자격을 별도로 두고 있지않기 때문에 시험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3. 비서 1급 자격증 합격률 및 접수
비서자격증 1급 시험 합격률을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약 40% 안밖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도부터 2021년까지의 합격률 통계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7년도 : 50.6%
2018년도 : 44.4%
2019년도 : 46.8%
2020년도 : 36.7%
2021년도 : 54.5%
응시자격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응시가 가능한 시험이라고 생각하면 꽤 합격률이 높은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느정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면 누구나 합격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비서시험 접수는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시험 당일로부터 4일 전 까지만 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4. 시험과목
비서 자격은 1~3급 모두 필기와 실기로 구분되며,
필기는 정해진 과목을 객관식으로 100점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취득할 경우 합격입니다.
실기는 선택종목 중 한개를 선택하여 응시하면 되며, 종목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면 면제를 받을 수 있어서
실질적으로 필기만 합격해도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취업 시장에서는 당연히 1급 자격증을 가장 우대하기에 결과적으로 1급까지 취득하는 것이 취업을 할 때 유리합니다.
>필기시험 시험과목
비서실무, 경영일반, 사무영어, 사무정보관리
>실기시험 시험과목
워드프로세서 단일등급(1급), 컴퓨터활용능력 1/2급,
한글속기 1/2급, 전산회계운용사 1/2급 중 택일
*실기 종목 중 취득한 자격이 있다면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서 면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5. 비서 시험일정
비서 자격증의 시험은 2020년까지 정기 2회 시험에서 상시시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매월 첫째 화요일, 일요일에 시험이 치뤄지며, 4~6월, 9~11월 시험이 개설됩니다.
발표일은 시험일 다음날 오전10시에 발표됩니다.
비서 자격증 1급 시험일정은 상시 시험으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원하는 일정으로 접수하여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상시 시험과 비교했을 때 다소 제약이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1년에 총 12회 시험이 있으며, 12월~3월, 7월~8월에는 시험이 시행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일정을 잘 파악하신 뒤에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비서 1급, 2급, 3급 시험일정은 모두 동일합니다.
비서자격증에 대한 시험관련정보들을 상세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취업시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인만큼, 비서라는 직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도전해 보시고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시길 바래요!